2018.10.25 사실 뉴질랜드 살진 얼마 되진 않았지만 꽤나 생활이 마음에 든다. 하지만 미래를 생각해서 돈을 모으기엔 지금 내 직업이 마음에는 들지만 금전적으로는 버겁다는 생각이 든다. 그래서 예전에 내가 한국에서 했던 주식을 뉴질랜드 와서 해보면 어떨까 라는 생각이 들어서 어제 뉴질랜드 주식을 한번 검색해 보았다.
한글로 검색하니 정보가 매우 적고 옛날 정보 뿐이라서 한인들한테 별로 인기가 없는거 같고 영어로 검색하니 주식거래소(?) 증권소(?) 뭐 이런사이트 들이 나오긴한다. 제일큰 규모가 NZX(New Zealand Exchange)와 ASX(Australia Securities Exchange) 이고 ASX는 호주 증권거래소지만 뉴질랜드 주식도 하는 것 같다
MOVE UP
MOVE DOWN
SETTINGS
DELETE
MOVE UP
SETTINGS
DELETE
위의 것은 NZX의 홈페이지 이며 다소 전문적인 영어가 있어 어려움이 있지만 공부좀 하면 누구나 금방 습득할것이고 다만 한국과 다른점은 뉴질랜드는 여전히 전화로 하고 오프라인으로 주식거래하는 사람들이 많다. 그리고 온라인에서는 1회 약 500불 한도(이거는 한번 훑어보기식으로 지나간거라서 확신은 없다.) 라서 온라인시장이 많이 활발하지 않은거 같다.
요즘 뉴스에선 노동당이 부동산 죽이기 정책을 하고 뉴질랜드 증시는 하락세이지만 여전히 많이 저평가 되어있다는 뉴스도 있어서 한번쯤 주식에 관해 알아볼 필요는 있는거 같으며 내 개인적인 의견이지만 한국 주식 시스템이 굉장히 편리해서 뉴질랜드 에서는 잘 못할것 같다.(사실 나는 보통 단타 주로 했었는데 뉴질랜드 시스템 으로는 안될것같다는 생각이 들고 예전 정보에서는 뉴질랜드 주식은 그냥 중장기로 투자하라고 되있어서 지금 나에게는 별감흥이 없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